SciFinder 에서 검색 결과를 Endnote로 참고문헌 정리하기!

2010. 12. 28. 14:28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SciFinder 와 Endnote 는 이공계 대학원생에 있어서는 연구 뿐 아니라 논문 검색 및 작성에 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SciFinder 와 Endnote 는 대학별로 제공해주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 논문 준비로 Endnote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자신이 보고 있는 논문의 데이터 베이스화는 물론 자신이 원하는 저널에서 원하는 형태로 참고문헌도 정리해주는 막강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Endnote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기능들을 익히지는 못했지만 여러 저널에서 제공하는 export 기능을 이용한 참고문헌 정리는 제법 익숙해졌다. 그 와중에 저널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방대한 양의 DB를 제공하는 SciFinder 에서 찾은 논문을 Endnote로 import하는 방법이 없을까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 그 방법을 알아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ScFinde 검색 결과를 Endnote에서 참고 문헌 정리하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 1. SciFinder 검색 결과>

먼저 <그림 1>과 같이 SciFinder 에서 자신이 찾기 원하는 것을 검색한다. 검색 후 자신이 원하는 논문이나 특허(Patent)를 찾으면 <그림1>에 빨간 동그라미가 그려진 부분처럼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한다.

<그림 2. SciFinder 캡쳐>

체크 박스를 체크한 후, <그림 2>에 잘 나와있는 것처럼SciFinder 프로그램의 File -> Save As 를 누른다. 그러면 <그림 3> 과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 3. SciFinder 에서 Save As 했을 때 뜨는 창>

SciFinder 에서 찾은 검색 결과를 Endnote로 불러오기 위해서는 저장형식을 <그림 3>에서 보이는 것처럼 Tagged Format(*.txt) 형태로 해야한다. 파일 형식에서 Tagged Format(*.txt) 이라 써있는 것을 선택한 후 자신이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한다. 저장을 하게 되면 자신이 저장한 폴더에 파일이름.txt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생성된 파일을 Endnote에서 Import 시켜보자. 먼저 Endnote를 실행시키자. 참고로 이 포스트에서 소개되고 있는 Endnote는 X3 버전이다.

<그림 4. Endnote Import 아이콘>

Endnote를 실행하면 메뉴바 아래 여러 개의 아이콘이 나열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 4>에서 빨간 동그라미가 그려진 아이콘이 외부의 txt 파일이나 ris 파일 등을 Endnote에 import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Endnote를 실행시 import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그림 5>와 같은 창이 하나 또 뜨게 된다.

<그림 5. Endnote에서 Import 창>

여기에서 해줘야할 것이 하나더 있는데 바로 import option 을 변경해줘야한다. <그림5> 같은 경우는 이미 설정해 놓은 상태라 SciFinder(CAS) 로 표기돼지만 아마 이글을 처음 본 경우는 아마 다른 Option 으로 돼있을 것이다. Import Option 을 바꿔주기 위해서 V 로 된 부분을 클릭한다.

<그림 6. Endnote에서 Import Option 변경>

그럼 <그림 6>과 같이 다양한 Option 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위 <그림 6>과 같이 V 표를 눌러 열었음에도 불구하고 SciFinder (CAS) 가 눈에 띄지 않는다면 Other Finters… 란 부분을 클릭해준다. 여기서 SciFinder (CAS) 를 추가해줘야한다. Other Filters… 를 클릭하게 되면 <그림 6>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Filter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7. Import Option 추가 화면>

Other Filters..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이 <그림7>이다. Information Provider 에 따라서 다양한 Filter를 추가할 수 있다. 그 중 우리가 원하는 것이 SciFinder (CAS) 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클릭한 후. Choose 버튼을 클릭해주면 <그림 5>와 같이 SciFinder (CAS)가 선택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다.

SciFinder에서 만든 txt파일을 Import 시켜주기만하면 Endnote에서 참고문헌 형식을 자유롭게 바꿔가면서 사용할 수 있다. 사실 논문 같은 경우는 각 저널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export 파일을 이용하는게 편할 수 있는데 특허 같은 경우는 특별히 참고 문헌형식으로 정리된 export 파일을 제공하지 않는 것 같아 SciFinder 를 이용하면 편하게 참고문헌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Endnote를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다른 정보들을 앞으로 또 올리려 하는데 이 글을 읽는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