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구정을 지나고 운이 좋게 싼 가격에 맥북에어 최상위 모델을 구입할 수 있었다. 이전 PPC 계열을 사용하던 차에 사양이 좋은 기종을 원했는데 저렴한 가격에 맥북에어를 구입할 수 있어 감사가 된다. PPC 에 익숙하던 터라 맥북 시스템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맥쓰사(http://cafe.naver.com/inmacbook.cafe)나 구글링을 통해 어느 정도 공부를 했다. 그중 맥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패러럴즈나 부트캠프를 이용해 윈도우를 맥북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최근에 나온 맥북 에어는 윈도우는 XP는 지원이 안되고 7만 지원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설치하는 지 검색을 해서 어제 설치를 완료했다. 사과나무님의 '맥북에어 USB로 윈도우 7 설치하기' 강좌를 통해 (http://blog.naver.com/jibsfactory/130101375140) 쉽게 설치할 수 있었는데 설치를 원하는 사람은 이 강좌를 참고하기 바란다. 

이번 포스팅은 사과나무님의 강좌중 1번과 2번에 해당하는 ISO 파일을 이용한 윈도우 7 부팅 USB 를 만드는 방법이다.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내가 알아본 봐로는 크게 두가지 정도가 있는데 첫째는, UFdisk 이용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7 iso 파일을 부팅 USB로 만드는 방법이다. UFDisk 를 이용하는 첫번째 방법은 겨울하늘(http://realheart.egloos.com/2550547)님의 포스트를 참고하면 되는데 나 같은 경우는 실행하면 한자가 뜨면서 에러가 발생하면서 부팅 USB를 만들 수 없었다. 에러의 이유를 찾아가면서 원인을 대충 짐작하게 됐는데 4GB 이상의 ISO 파일은 UFDisk 를 이용해서 만들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또 알게 된 사실은 UFDisk 를 사용해서 위와 같이 부팅 USB 를 만들 수 있는 USB 도 제한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실은 윈도우즈 포럼(http://windowsforum.kr)의 샤도님의 댓글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원출처를 따라가면 UFDisk 에 관련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댓글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시도해보길 바란다. 

샤도
usb 메모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메모리 제조사마다 다른 방식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데, 구루마 님께서 올려주신 자료는 컨트롤러 종류가 SMI (PID가 0x1000 0xBC06 0x70D4 등)인 제품에서만 사용가능한 툴입니다. PID 확인 유틸리티를 이용하여(VPIDchk 같은 프로그램) 자신의 usb 메모리의 PID VID를 확인하고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써야합니다.

간단히 말해, 위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때 장치를 찾을수 없다고 나오면 다른 CD영역 생성툴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출처 : 

그래서 나는 UFDisk 를 포기하고 두번째 방법인 마이크로 소프트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 7 부팅 USB 를 만들어봤다. 윈도우 7 ISO 파일을 부팅 USB 로 만드는 프로그램은 다음 주소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tore.microsoft.com/Help/ISO-Tool) 파일 크기는 그리 크지 않는데 받는 속도가 느려 답답함을 느껴서 다른 경로를 통해서 다운 받았는데 Cnet 을 이용하면 좀 더 빠른 속도로 다운이 가능하다. (http://download.cnet.com/Windows-7-USB-DVD-Download-Tool/3000-18513_4-10972600.html

다운 완료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생기고 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해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캡쳐 화면이 마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Windows 7 USB DVD Download Tool) 의 첫 화면이다. 상당히 심플한 프로그램인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다. 


위 화면에서 Browse 버튼을 클릭 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윈도우 7 ISO 파일을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 캡쳐 화면과 같이 Source file 에 ISO 파일이 있는 경로가 나타날 것이다. 윈도우 7 ISO 파일은 정품과 트윅 버전도 모두 사용이 가능 한 것 같다. 트윅버전은 맥북에어에 설치가 되니 정품은 당연히 될 것이다. 



그 다음 Next 버튼을 클릭하면 2단계로 진행이 된다. 


2단계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것인데 2가지가 있다. 하나는 USB 이고 하나는 DVD 인데, 우리가 원하는 것은 USB 이기 때문에 USB device 를 클릭한다. 


그러면 3단계로 진행하게 되는데, 


3단계에서는 USB 를 컴퓨터와 연결 시키고(처음부터 연결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음) 기다리면 아래캡쳐 화면과 같이 빨간 박스에 경로에 뜨게 될 것이다. 만약 컴퓨터와 연결한 USB 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빨간 박스옆에 있는 refresh 를 해주면 된다고 한다. 


USB 경로를 지정해준 후 Begin copying 버튼을 누르면 USB 에 ISo 파일을 복사하기 시작한다. 


복사가 끝나게 되면 우리가 원하는 윈도우 7 부팅 USB 가 만들어지게 된다. 이 USB 를 가지고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된다. 

2011/02/09 09:56 Trackback 0 Comment 9
  • 아이티고마워요^
  • 좐좐감사합니다 ㅠㅠ 도움이..
  • 영웅시대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
  • 황타오~ 감사합니다!! 혹시..
  • ab2349감사해요^.^
  •  
    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