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ical Communications(켐컴)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 템플릿(Template) 다운받기!

2011. 12. 9. 09:35화학

반응형
자연 과학이나 공학을 연구하는 학생이나 연구원(혹은 교수) 입장에서 자신이 한 연구 결과에 대해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논문이 가장 확실할 것이다. 그리고 그 논문 중에서도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가 높은 저널에 논문 투고를 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팩터 팩터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좋은 논문이라지만 아닌 경우도 종종 있다). 대표적으로 임팩트 팩터가 높은 저널은 자연, 과학(네이쳐, 사이언스)과 그 자매지들이 있고 화학쪽에서는 JACS(ACS), Angew Chem,(Wiley) Adv. Mater.(Wiley) 등등이 임팩트 팩터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임팩트 팩터가 5 점대 이상을 기록하는 저널 중에는 RSC publishing 에 포함된 Chemical Communications 이 잘 알려져 있는 것 같다. (그 외에도 많겠지만) 

이들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기 위해서는 저널에서 제공하는 논문 형식에 따라서 논문을 작성해야 한다. 이를 돕기 위해서 각 저널들은 틀(Template)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Template은 각 저널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논문 작업을 처음 시작하는 석사생들에게는 생소하기에 템플릿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다. 선배들의 도움을 통해서도 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혼자서 해야할 부분들이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이 과정을 간략하게 나마 설명해보고자 한다. 뭐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기에 한번 알아둔다면 다른 저널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든다. (혹시 다음 포스트에서는 JACS 에 관해서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오늘의 예시는 Chemical Communications 의 틀(Template)을 다운 받는 것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먼저 Chemical Communications 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pubs.rsc.org/en/journals/journalissues/cc)


저널 홈페이지에 접속하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것이다. 이 페이지에서 저널에 맞는 틀(Template)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페이지 오른쪽 중단에 엤는 Authors & Referees 라는 부분을 클릭한다. 위 화면에서 빨간색 네모 박스가 쳐진 부분이다.

 
Authors & Referees 란 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된다. Guidelines 라는 항목아래 Author Guidelines, Authoring Tools, Summary Guidelines for Non-English Speakers 기타 등등의 소 항목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 빨간 박스가 쳐진 Authoring Tools 를 클릭한다. 논문을 쓰는 저자들을 돕기 위한 도구들이 포함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Authoring Tools 라는 메뉴에 들어오게 되면 다시 소 항목으로 Author Templates, Experimental Data Checker and OSCAR Toolkit, CIF Data Importer 등의 메뉴가 있다. CIF Data 같은 경우는 기존에 포스팅 한 내용(http://mypedia.tistory.com/210) 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고, 우리가 필요로 하는 Template 은 소항목의 제목처럼 Author Templates 를 클릭하면 얻을 수 있다. 위 화면 빨간색 박스가 쳐진 곳을 클릭하면 된다.

 
클릭을 하면 위 화면으로 전환되는데, Author Templates 라는 메뉴에 다음과 같은 여러개의 틀(Template )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Template 을 다운 받으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본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Word Templates 가 필요하기 때문에 소항목중 제일 위에 있는 Microsoft Word Templates를 클릭하면 된다.

 
Microsoft Word Templates 를 클릭하게 되면 워드 버전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틀(Template)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communication 으로 쓸것인지 Article 로 쓸 것이지에 따라서도 틀(Template)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 본인에게 맞는 틀 (template)을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된다.

다른 저널들도 이와 비슷한 과정을 통해서 틀(Template)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하는 사람들 모두 좋은 논문 써서 대박나는 한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