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오류 해결: PowerPoint 에서 고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저장하고 PowerPoint 를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하십시오.

2013. 3. 7. 10:18기타

반응형

이 포스트의 문제 해결 방법은 일반화로 모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은 아닐 수 있으나 문제 해결 방법 중의 하나라 생각되어 포스트하니 참고바랍니다. 


파워포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들어있는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최근에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는 도중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 그림 1. 파워포인트 저장오류메시지 캡쳐화면>>

발생한 문제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파워포인트에서 만든 문서가 저장이 되지 않는 것이다. 좀 더 정확하게 표현을 하자면 위 그림 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PowerPoint 에서 고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저장하고 PowerPoint 를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하십 시오."


구글링을 통해서 이 답을 찾고자 하니 그 답을 명확히 알려주는 곳이 없었다. 그래서 네이버(www.naver.com) 의 지식인을 통해 위 문제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했을 때 몇 몇 글을 찾을 수 있었다. 몇 몇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의 해결 책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 을 업데이트를 하라는 것이다. 업데이틀 했을 시 위의 문제가 해결 됐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도 그 글을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 업데이를 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이미 업데이트가 된 상태라는 답을 얻고 여전히 위 문제는 남아있었다. 

그래서 해본 방법이 슬라이드 중에 특정 슬라이드의 문제 때문에 위 문제가 발생된다는 생각을 해봤다. 그래서 저장이 안되는 파워포인트 파일의 슬라이드를 지워 가면서 저장을 시도해봤다. 총 슬라이드 수가 80장 가까이 되서 하나씩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것 같아서 5개씩 나눠서 슬라이드를 지운 후 저장을 시도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78번 슬라이드를 지웠을 때 저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8번 슬라이드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그 슬라이드에 있는 구성 요소들을 확인해봤다. 그 슬라이드에는 이미지, 캠드로(Chemdraw), 문자 이렇게 3개 정도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이미지와 문자는 파워포인트에서 작성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삽입한 경우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캠드로에서 작성한 분자 구조를 지우고 해봤을 때 저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캠드로에서 그린 분자의 경우 복사 및 붙여넣기를 통해서 파워포인트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데 파워포인트내에서 잘못된 개체로 인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 같다. 그 결과로 저장을 하려고 할 때 그림 1에서 보여지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 같다. 본인은 캠드로에서 그린 분자 구조를 이미지로 저장해서 파워포인트에 이미지로 삽입을 해서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다. 

캠드로 뿐 아니라 파워포인트내에서 해결할 수 없는 외부 개체를 입력하게 될 때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 같다. 혹시나 외부 개체를 넣어 파워포인트를 만드는 경우가 있다면 파워포인트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개체를 변환해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채우는 것이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파워포인트를 잘 활용할 방법 같다. 


혹시나 마이크르소포트 오피스 2010 의 서비스팩 1 을 다운 받고자 하는 분도 있을 것이란 생각에 웹페이지 주소(http://support.microsoft.com/kb/2460049)를 함께 남겨 놓는다. 아래 그림 2를 통해서 빨간 박스가 되있는 곳을 참고하면 된다. 그곳에서 본인에게 맞는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 받아 마이크로소포트 오피스 2010 서비스팩 1을 업데이트 하면 된다. 

<< 그림2.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 서비스팩 1 다운로드 웹페이지: http://support.microsoft.com/kb/2460049>>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의 서비스팩 1 업데이트 뿐 아니라 32비트 버전용 업데이트 파일 또한 있는데 다음 그림 3에서 보는 웹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된다. 주소는 그림 3 의 캡션에도 포함돼 있지만 이곳으로 가면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27945)


<<그림 3. Microsoft Office 2010 (KB2553181) 32비트 버전용 업데이트 웹페이지: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279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