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빠른 조각 모음 프로그램 Auslogics Disk Defrag!

2013. 3. 18. 13:29기타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종종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을 할 때가 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있는 디스크 조각 모음의 경우 한번 조각 모음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윈도우 디스크 조각 모음 경로: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 (윈도우 7기준) 

디스크 조각 모음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있어 이번 포스트에는 소개를 해보고자 한다. 하드디스크 빠른 조각 모음 프로그램의 이름음 Auslogics Disk Defrag 이다. 구글에서 프로그램 명을 검색하게 되면 두번 째 검색 결과를 통하면 바로 이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그 페이지는 바로 아래 있는 그림 1과 같고,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게 된다.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auslogics.com/en/software/disk-defrag/download/

<<그림 1. auslogic disk difrag 프로그램을 다운 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 캡쳐 화면>>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설치를 하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2에서 보이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된다. 

<<그림2. 바탕화면에 생성된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의 아이콘>>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그림 3과 같은 창을 확인할 수 있게된다. 상단은 메뉴바이고 그 바로 아래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하드디스크 및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의 간략한 기본 정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본정보를 통해 사용가능한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나 파일 시스템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3. 프로그램 실행 화면>>

기본적인 하드디스크의 정보들을 확인한 후, 그림 3에서 보이는 것처럼 '조각 모음'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조각 모음이 진행된다. 

<<그림4. 조각 모음 시작 전 캡쳐화면>>

본인이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10% 이상 남아있을 경우 그림 4에서 볼 수 있는 창이 뜨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하드디스크 용량이 10% 미만일 경우는 그림 4에서 볼 수 있는 창이 뜨게 된다. 이때는 '아니오'를 눌러줘야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하드디스크의 조각 모음이 진행되게 된다.


하드 디스크 조각 모음을 마치게 되면 그림 3에서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색깔을 네모 모양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윈도우에서 진행되는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과 동일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며, 특별히 빨간색의 경우 조각 모음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각난 부분을 표시하는 것이다. 


조각난 파일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빨간 조각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어떤 파일이 조각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림 5에서 보이는 빨간 네모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쪽에 '선택된 파일' 탭 부분에 빨간 네모에 해당하는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5. 조각난 파일 더블클릭시의 캡쳐화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