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폐쇄 방법

2015. 5. 17. 12:20기타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인이 개설할 수 있는 블로그개수가 5개로 제한돼있다. 본인도 블로그 개설 당시 5개까지 만들었는데 기존에 만들었던 블로그 중 필요가 없는 블로그를 정리해야했다. 처음 블로그를 정리(폐쇄)하는 것이라서 방법을 잘 몰랐는데 상대적으로 쉽게 블로그를 폐쇄할 수 있었다. 이 포스트에서는 블로그를 폐쇄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캡쳐 1. 관리자 모드 화면 캡쳐>


블로그를 폐쇄하기 위해서는 먼저 1) 관리자 모드의 화면으로 이동한다. 관리자 모드를 보게 되면 왼편에 다양한 메뉴가 있는 것을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왼편에 있는 메뉴중에 '환경설정' 메뉴를 보게되면 2가지 기본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는 '기본 정보'라는 메뉴와 다른 하나는 '데이터 관리'라는 메뉴이다.

이 두 메뉴중에 '데이터 관리' 부분을 클릭하면 캡쳐 1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캡쳐1 화면을 보면 총 3가지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캡쳐 2. 환경설정 ->데이터 관리 후 나타나는 화면>

데이터 관리 하위 메뉴로 총 3가지가 있다

1) 데이터 백엄

2) 데이터 삭제

3) 블로그 폐쇄


캡쳐 2 화면에서 핑크색 박스로 테두리 쳐진 부분을 유심히 보도록 하자. 이 부분을 보게 되면 3) 블로그 폐쇄 메뉴로 맨 오른쪽 부분에 작은 박스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을 클릭한다.

그 작은 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캡쳐 3와 같은 화면처럼 메뉴가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캡쳐 3. 블로그 폐쇄 메뉴 확장 화면 캡쳐>


캡쳐 3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블로그 폐쇄' 메뉴 부분이 확장되면 

'블로그 폐쇄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옆에 '확인' 체크 창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문구 옆에 있는 '확인'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캡쳐 4. 폐쇄 문의 팝업창>


캡쳐 3까지 방법을 따라하게 되면 캡쳐 4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 정말로 !! 블로그를 폐쇄할 것인지에 대해서 한번 더 물어보는 팝업창이다. 캡쳐 3의 내용을 확인 해 보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이 사용했던 주소에 대해서는 1주일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정말 폐쇄 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보고 있다.

정말로 자신의 블로그를 폐쇄할 마음이라면 과감하게 '확인' 버튼을 눌러보자 


<캡쳐 5. 블로그 폐쇄 확인 팝업창>


캡쳐 4까지 따라한 후에 다른 팝업창이 하나더 뜨게 되는데,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폐쇄 된 것을 설명해주는 팝업창이다. 위와 같은 방식을 따라하게 되면 블로그를 폐쇄할 수 있다. 

블로그를 폐쇄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폐쇄전에 자신의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백업을 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