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7. 20. 17:22ㆍ기타
자영업을 운영하는 사람들 중 사업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사업용카드를 국세청에 등록을 해놓은 상태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등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세금을 일정부분 공제해준다. 하지만 사업용카드는 사용하고 있지만 등록하고 있지 않다면 세금 공제 혜택은 받지 못하게 된다. 이번 포스트에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사업용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국세청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s://www.hometax.go.kr 앞선 주소로 접속하게 되면 그림 1과 같은 화면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같은 경우는 본인이 로그인을 한 상태라 My NTS 라는 메뉴 옆 오른쪽 부분은 지웠다. 본인의 사업자 번호로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사업자 번호가 나타난다.
<그림1. 본인의 사업자 번호로 로그인 후 나타나는 화면>
그림 1과 같이 로그인이 완료된 후에는 5개의 메뉴 중 '조회/발급' 을 클릭한다.
<그림 2. 조회/발급 클릭 후 나타나는 화면>
그림 1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그림 2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당히 많은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왼쪽 하단에 '현금영수증'이라는 메뉴에 4번째 메뉴인 '사업용 신용카드'를 클릭한다.
파란 메뉴 '현금영수증' -> '사업용신용카드' 클릭
<그림3. 그림 2확대 화면>
그림 3은 그림2의 파란 메뉴인 '현금영수증' 부분을 확대한 캡쳐 화면이다. '사업용 신용카드'를 클릭하게 되면 그 아래 메뉴로 총 5개의 메뉴가 새로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새로 생긴 메뉴중 제일 상단에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부분을 다시 클릭해준다. 그림 3에서 붉은색 화살표로 방향이 돼있는 부분을 클릭한다.
<그림4.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화면>
그림 3까지 따라하게 되면 그림 4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파란 박스안에 주의 사항 같은 내용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 내용을 잘 읽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난 후 아래쪽에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곳과 전화 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있다. 카드 번호를 입력 후 동시에 전화번호도 같이 입력해야 카드 등록이 완료가 된다.
<그림 5.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후 나타나는 화면>
그림 4를 통해 카드를 등록하게 되면 그림 4가 보이는 페이지 제일 하단에 '사업용신용카드 등록내역'이라는 테이블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을 보면 자신의 카드 구분/카드번호/처리상태 이렇게 3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현재 카드 처리 상태는 등록중이라고 떠있다. 카드를 등록한 후 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하는데 3-4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급한 사람들은 미리 등록을 해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