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년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및 자주하는 질문

2015. 9. 29. 13:21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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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명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기간 : 10.1(목)~14(수), 2주간

 

* 참여업체별 특성에 따라 행사기간 전후로 일정을 추가하거나, 일부기간에 집중 추진

 

참여업체(9.21일 현재)

 

(대형 유통업체) 백화점, 대형마트26,000여개 점포

 

* 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등 5개 업체, 71개 점포

 

*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개 업체, 398개 점포

 

* 편의점 : CU, GS25 등 4개 업체, 약 25,400여개 점포

 

(중소 유통업체) 전국 200개 전통시장

 

* 전통시장의 영세성 등을 고려하여 홍보마케팅 비용 등 전통시장 지원보조금(200개 전통시장 총 10억원)을 통해 자발적인 가격 인하를 유도

 

(온라인 유통업체) 11번가, G마켓, NS홈쇼핑 등 16개 업체

 

(기타) 이케아(가구전문점), 프랜차이즈(BBQ, VIPS, 맘스터치 등)


 

< 참여업체 비중 현황 >

업계

참여업체

비중

백화점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에이케이(AK)

71개 점포 (전체의 75%)

대형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398개 점포 (전체의 90%)

편의점

씨유(CU), 지에스25*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약 25,400여개 점포 (전체의 95%)

온라인쇼핑몰

11번가, G마켓 등 16개 업체

’14년 매출 25.2조원 (전체의 56%)

기타

이케아, 비비큐(BBQ) 빕스(VIPS), 맘스터치 등

-





미국 등 많은 국가에서는 대규모 세일행사를 통해 내수 진작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고, 나아가 관광산업 발전까지 도모

 

 

< 해외 사례 >

 

 

 

미국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추수감사절 다음날)로 이날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세일기간 동안 미국 연간 소비의 20%가 발생

- 미국 정부가 ’39년에 소비 진작 및 경제부흥을 위해 추수감사절 날짜를 바꾸는 등(11월 30일 → 11월 마지막 목요일) 시작 초기 정부의 적극적 후원 존재

 

영국 박싱데이(Boxing Day)

- 12월 26일(성 스테판의 날, 휴일)로 휴일을 활용한 쇼핑 효과 극대화(26일이 일요일인 경우, 27일을 박싱데이로 공휴일 지정)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DSF, Dubai Shopping Festival)

- 두바이 정부가 '96년에 소매업 진흥을 위해 시작한 대표적 쇼핑관광 이벤트로 매년 1월 1일부터 한달간 진행





첨부1

 

참여업체별 프로모션 주요내용

구분

업체명

참여기간

주요내용

롯데

백화점

9.25~10.18

・전점(36개)

・720개 브랜드 최대 50~70% 할인

・사은품 등 마케팅 확대(15억원 추가 반영)

현대

백화점

9.25~10.18

・전점(15개)

・패션 100대 상품 최대 80% 할인

상품권 증정을 통한 5~10% 수준의 추가 할인 제공

신세계

백화점

9.28~10.18

・전점(10개)

・패션잡화 등 6개 분야 최대 30% 할인

상품권 증정을 통한 5~10% 수준의 추가 할인 제공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특집 초특가상품기획전

갤러리아

9.29~10.18

・전점(5개)

・일부 브랜드 최대 50% 할인

・자동차 등 경품행사 실시

AK

플라자

9.25~10.18

・전점(5개)

・332개 브랜드 최대 30% 할인

이마트

10.1~10.14

・전점(145개)

・100여 품목 최대 50% 할인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특별할인쿠폰 배포

홈플러스

10.1~10.14

・전점(140개), 익스프레스(375개)

・생필품 최대 60% 할인

3,500개 패션 브랜드 최대 60%할인(브랜드 데이 30% 추가)

롯데마트

10.1~10.14

・대표단품 반값 및 주요 품목 20~30% 할인

GS25

10.1~10.31

・전점(약 8,300개)

・700여개 상품 1+1 또는 2+1(기존 600개에서 확대)

CU

10.1~10.31

・전점(약 8,400개)

・일부상품 할인 및 1+1

미니스톱

10.1~10.31

・전점(약 2,000개)

・570여개 상품 1+1, 2+1

세븐

일레븐

10.1~10.31

・전점(약 6,700개)

・1+1, 2+1 등(일부 상품)

200여개

10.1~10.14

・시장별 최대 30% 할인

・특가판매, 경품추천 등 이벤트 개최

구분

업체명

참여기간

주요내용

 

11번가

10.5~10.7

・테마 상품 최대 50% 할인

・카드별 11% 추가 할인

G마켓

10.5~10.7

・품목별 대표상품 최대 80% 할인

・제휴사별 10~15% 추가 할인

옥션

10.5~10.7

・8개 대형 유통사 할인쿠폰 배포(선착순)

GS샵

10.5~10.7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전용관 운영

인터파크

10.5~10.7

・주요 품목 1+1 이벤트

CJ몰

10.5~10.7

・시즌아웃 상품 200개 상품 최대 80% 할인

롯데홈쇼핑

10.5~10.7

・카드사별 최대 7% 추가 할인

NS홈쇼핑

10.5~10.7

・310개 시즌인기상품 50% 특가할인

・10% 추가 할인쿠폰 제공

현대홈쇼핑

10.5~10.7

・100개 특가상품 최대 20% 추가 할인

・10.5일(포커스데이) 카드별 10% 추가 할인

롯데마트몰

10.5~10.7

・30개 생필품 최대 50% 할인

AK몰

10.5~10.7

・20% 추가 할인쿠폰 배포

롯데닷컴

10.5~10.7

・20% 추가 할인쿠폰 배포

・아디다스 운동화 등 일부 상품 50% 이상 할인

신세계몰

10.5~10.7

・20% 추가 할인쿠폰 배포

이마트몰

10.5~10.7

・온라인 특가 상품 기획전(50개 상품, 최대 40% 할인)

・기간 중 최대 10% 적립금 지급

예스24

10.5~10.7

・20개 상품 최대 70% 할인

롯데면세점

10.5~10.7

・롯데면세점 패밀리 콘서트 티켓 증정

이케아

10.1~10.14

・기프트카드 구입시 금액 추가 등

VIPS

10.1~10.14

・스테이크 이용시 추가 15% 할인

BBQ

10.1~10.14

(잠정)

・일부지점, 일부품목 할인(할인율 협의중)

맘스터치

10.1~10.14

(잠정)

・일부지점, 일부품목 할인(할인율 협의중)








[별첨2]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Q&A


<목차>

1. “코리아그랜드세일”과의 관계 1

 

2.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행사 명칭에 대한 설명 1

 

3. “한가위 스페셜위크”와의 관계 2

 

4. 잦은 세일에 따른 행사 부실화 등 우려에 대한 입장 2

 

5. 기존 업계 세일행사를 정부가 포장만 한 것이 아닌지? 3

 

6. 정부의 전형적인 업계 팔 비틀기 비판에 대한 입장 3

 

 

◈ 10.1일부터 10.14일까지 진행되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코리아그랜드세일”과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ㅇ 기존 코리아그랜드세일은 매년 12월부터 익년 2월까지 추진하는 외국인 대상 프로모션 행사였습니다.

 

금년 8월 14일부터 10월말까지 추진하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은 외국인으로부터 내국인으로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ㅇ 이번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10.1~14일)는 내국인으로 범위를 확대한다는 차원이 아닌 내국인·외국인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행사입니다.

 

온라인쇼핑, 해외직구 확대 등으로 외국인과 내국인을 구분하는 실익이 감소하고 있음

 

2.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행사 명칭에 대한 설명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이루어지는 미국內 최대 세일행사로 全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명칭입니다.

 

ㅇ 최근 내수 진작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해 내국인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나라 대표 세일행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에 따라 금년에 처음으로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 중 추진을 기획하면서 소비자에게 대규모 할인행사라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원용하였습니다.

 

향후, 이러한 행사의 정례화를 준비할 계획이며, 명칭 또한 우리나라 소비자, 유통업 특성에 맞는 명칭을 공모할 계획입니다.

3. “한가위 스페셜위크” 와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ㅇ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內 소비활성화 붐을 조성, 확산하기 위해 추석을 전후로 “한가위 스페셜위크”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추석 이후, 소비활성화 붐을 확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할인을 통해 소비자는 겨울 상품 등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유통업체는 추석 기간 판매되지 못한 재고 상품을 처리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잦은 세일에 따른 행사 부실화 등 우려에 대한 입장

 

ㅇ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업체별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기존의 세일 행사와는 달리 동일기간內에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므로, 동 행사는 세일을 자주한다는 지적과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습니다.

 

ㅇ 다만, “한가위스페셜”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이전 세일기간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도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품목에 대해서도 소비자에게 세일의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기존 행사를 정부가 포장한다는 비판에 대한 입장

 

동 행사는 백화점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제조업체, 프랜차이즈, 전통시장 등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ㅇ 백화점들은 매년 10월 정기 세일행사를 추진하고 있었으나,

 

- 이번 행사는 범국가적인 내수진작 노력에 부응하여 백화점들도 예년에 비해 5~10% 이상 추가적인 할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 정부의 전형적인 업계 팔 비틀기 비판에 대한 입장

 

최근 상반기 메르스 등 국내외적 부정적인 요인에 따른 내수 침체는 유통업계에서 가장 심각하게 실감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업계의 자발적인 세일 계획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업계는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 부응하여 내수 진작을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습니다.




참고: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7570&bbs_cd_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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