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럇여아림 Kiriath-jearim 의 뜻과 위치는?

2019. 12. 7. 06:00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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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ibleatlas.org/kiriath-jearim.htm

1. 지명과 위치
1) 명칭 : 히브리어로는 !yri[;y] hy`r]qi(키르야 예아림)이고, 헬라어로는 Kariaqiarim(카리아디아림)이다. 라틴어로는 Gariathiarim이며, 영어로는 Kiriath-jearim이라 사용되고 있다.
2) 의미 : `항아리의 도시`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나무와 숲의 도시이다.
3) 위치 : 예루살렘에서 서쪽으로 14Km 가량 떨어져, 오늘날 `아부고쉬`라는 이름의 아랍 마을이 기럇여아림의 위치이다. 기럇여아림의 위치는 알렉산드리아키우스의 주교 유디(Eutychius)에 의해 확인되었다.
4) 거주민 : 침입해 온 이스라엘 사람들을 속이고 언약을 맺은 길르앗의 네 개 성읍 중 하나이고 주 거주민은 기브온 사람들이다.

2. 성경적 배경과 역사적 변천
1) 성경에서는 19회에 걸쳐서 지명이 등장하고 있다.
2) 추측컨대 이곳은 18:28 수18:28에서 베냐민 지파에 속하는 듯하다. 유다 사람들이 기럇여아림의 성읍을 점령하였다(18:12 삿18:12).
3) 법궤가 벧세메스에서 이곳으로 옮겨져 와서 레위인인 아비나답의 집에 놓여졌다. 법궤는 다윗이 예루살렘으로 옮겨 갈 때까지 이곳에 있었다.
4) 이곳은 바알라(Baalah)라고도 불리웠고 길르앗 바알(Kirijath-baal)이라고도 불리웠다. 이곳은 쿠리엣 엘-에납(Kuriet el-Enab)이라고도 불리웠는데 이는 `포도의 도시`라는 뜻이다. 아인쉠스(Ainshems)에서 북동쪽으로 12Km 떨어진 지점에 있다. 보다 근거 있는 다른 견해에 따르면 소렉 골짜기의 끝에 있으며, 아인쉠스에서 동쪽으로 6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 에르마(Erma)라고 생각되어진다.
5) 기브온과 동맹한 성읍 중 하나(9:17 수9:17)였다가 유다의 성읍(15:60 수15:60)이 되었다. 성경에서 번갈아 사용된 지명들에 의해 지적된 바와 같이 그곳은 분명히 이스라엘 전 시대에 바알 성소가 있었던 장소였다. 즉 다음과 같은 지명이 교대로 사용되었다. `기럇바알`(15:60; 수15:60;18:14 수18:14), `바알라`(15:9 수15:9), `바알레 유다`(6:2 삼하6:2)로도 불린다.
6) 블레셋에서 언약궤를 되찾아 일시 보관했던 장소로(7:2 삼상7:2), 예루살렘 서쪽 14-16Km 지점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Eusebius).
7) 기럇여아림은 `기럇 바알`, `바알라`, `바알레 유다`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진다. 이곳에 사는 아비나답의 집에 법궤가 약 70년 이상 머물렀다가 다윗이 다윗 성을 그의 도읍으로 삼고 난 뒤에 다윗 성으로 가져간다.
8) 보통 7:2 삼상7:2에 표현된 `20년`이라는 기간을 단순히 법궤가 이곳에 머무른 기간을 20년으로 말하지만 그 구절은 삼상7장의 배경이 되는 때인 사무엘 당시까지 법궤가 머물렀음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분명히 법궤는 엘리 때에 실로로부터 옮겨져 블레셋에게 빼앗겼고, 7개월만에 에그론으로부터 이곳에 돌아온 후에 사무엘 당시로 표현된 20년(7:2 삼상7:2), 사울 통치 40년(13:21 행13:21), 다윗의 헤브론 통치 7년 반과 다윗이 예루살렘으로 도읍을 옮긴 년수를 도합하면 약 70년 이상의 기간을 산출해 낼 수 있다.

3. 현재의 모습
1) 비잔틴시대로부터 수도원 하나가 서 있다. 지금은 그곳에 불란서 수녀회에서 관장하는 노틀담 교회가 세워져 있으며, 이곳은 엠마오의 후보지 중의 하나로 알려진다.
2) 위치 로빈슨은 그 고대의 명칭이 추측컨대 아랍어 칼옛 엘 인압(포도의 성읍)을 보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3) 유디키우스(주후 877-940년)는 그의 연대기(Annals)에서 말하기를 벧세메스로부터 법궤가 칼옛 엘 인압(Qaryet el inab)으로 알려진 마을의 주민에 의해 옮겨졌다고 했다.
4) 이 지방의 아랍 마을 사람들은 그 마을을 단순히 칼예(Qaryeh)로 부르곤 하였다. 그러나 그 성읍은 아부고쉬(Abu Ghosh)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 이름은 18세기와 19세기의 유명한 족장의 이름을 따라 붙인 것인데 그는 예루살렘과 그 연안 지방 사이의 교통로에 대한 지배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5) 비록 로마의 십자군 시대의 유적이 이 마을에서 발견되었지만 성경 시대의 실제 위치는 `언약궤의 교회`가 서 있던 언덕이었다. 이 언덕은 데일 엘 아살(Deir el Azhar)로 알려져 있다.

4. 고고학적 발굴
1) 후기 청동기와 철기시대의 많은 사금파리들이 그 언덕의 경사면에서 발견되었다. 이 장소의 전망이 좋은 위치는 기럇여아림에 대해 고대 자료들의 모든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 준다.
2) 유세비우스는 카리아디아레임으로 로드(룻다)로 가는 길에 있으며 예루살렘에서 약 16Km 지점이라고 하였다. 후에 그는 그 거리를 14.4Km로 정정하였다. 이 성읍은 넵도아(리프타)와 그살튼(케슬라)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유다의 북쪽 경계선상의 위치와 어울린다(15:9; 수15:9;18:15 수18:15).
3) 이 성읍은 거의 똑바로 그비라(텔 케피레)의 남쪽에 있으며 이는 베냐민과 단 지파 사이의 경계와 일치한다(18:14 수18:14). 로빈슨의 장소 확인에 대해 비평가들은 기럇여아림의 벧세메스에 `인접한 성읍`이라는 요세푸스의 진술에 대한 언급과 지나치게 결합시킨다. 이 성읍은 기럇여아림의 서쪽에 있다.
4) 비평가들은 마하네단(Mahanehdam)을 13:25 삿 13:25에 따라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의 지역으로 제한시키기 때문이다.
5) 비잔틴시대와 십자군시대의 건축물에 집중하였고 선사시대의 주거지에 대한 연구 조사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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