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4. 23. 16:20ㆍ대학
프랜시스 후쿠야마 스탠포드대 교수 특별강연에 초대합니다.
사전등록 : https://kfassl.sysforu.co.kr/
한국고등교육재단은 미래정치학자 프랜시스 후쿠야마 스탠포드대학 교수를 초청하여 “Is There a Democratic Recession?”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가집니다. 후쿠야마 교수는 냉전 붕괴에 앞서 《역사의 종언 The End of History and the Last Man》이란 저작으로 현대사의 대변화를 예고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정치 질서의 기원 The Origins of Political Order》와 《정치 질서와 정치 쇠퇴 Political Order and Political Decay》라는 2부작 저술을 통해 정치질서의 변화 문제에 천착하고 있습니다. 세계 도처에서 확산되던 민주주의의 불안정, 러시아 및 중동 등지에서의 민주주의 위기나 문명간 충돌의 격화 등 격변하는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민주주의의 시대적 변환과 장래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강연자 소개]
프랜시스 후쿠야마 박사는 스탠포드대학교 프리먼 스포글리 국제학연구소 (FSI) 선임연구위원이자 정치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정치 발전 및 경제 발전에 관한 폭넓은 저술 활동을 하고 있으며, 1992년 출판한 대표작 《역사의 종언 The End of History and the Last Man》은 전 세계 20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가장 최근의 저작으로는 2014년 10월 출판한 《정치 질서와 정치 쇠퇴 Political Order and Political Decay: From the French Revolution to the Present》(국내 미 출간)가 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미 국무부 정책실 차장, 워싱턴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을 거쳐 조지메이슨대학교 및 존스홉킨스대학교 국제정치경제학 교수로 오랜 기간 재직하였고 현재는 스탠포드대학교에서 재직 중이다. The American Interest지의 편집위원회장,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의 비상임연구원, 랜드연구소 이사, 민주주의기부재단(NED) 이사, 미국정치학회 회원, 미국외교협회(CFR) 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출처: 한국고등교육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