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2. 09:31ㆍ3D 프린터
최근 미국 3D 시스템즈 (http://www.3dsystems.com/) 사의 큐브 3세대가 한국에서 출시됐다. 출시 기념 이벤트로 할인할 때 구입해서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헤매기도 했지만 지금은 3D 프린터로 출력을 잘 하고 있다. 많이 출력해서 그런지 몰라도 예상보다 필라멘트 잉크 사용량이 많아서 앞으로 필라멘트 잉크 값을 어떻게 감당해야할지가 걱정이 되기도 한다. 일단 이번 글에서는 3D 시스템즈 사의 큐브 3세대 개봉기를 써보려고 한다. 나의 첫 3D 프린터가 큐브 3세대라 그런지 더 애착이 가기도 하는데, 큐드 3세대를 구입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다 도움이 되는 글들을 앞으로 더 써보고자 하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
큐브 3 스펙
가격: 1,750,000 만원 (구입처: 다진 정보 기술(http://stores.auction.co.kr/ekwlswjdqh))
가격: 1,680,000 만원 (구입처: http://cube.jchyun.com/product/default.aspx)
구입처에 따라서 가격이 차이가 있기는 제이씨현에서 결제가 안되서 다진 정보기술에서 구입한 경우.
AS 는 아직 받아보지는 않았지만, 기타 서비스에 대해서는 제품에 대한 설명이나 문의에 대한 반응이 제이씨현이 좀 더 좋았기 때문에 다진 정보 기술 보다는 좀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구체적인 스펙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고, 실사를 보시면 큐브 3세대의 크기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미국에서는 작년에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올해 5월에 출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언론에 공개됐던 큐브 3세대 3D 프린터의 모습이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50507155406
큐브 2세대의 모습 http://www.ciokorea.com/news/16862
큐브 3세대를 구입하면 큼지막한 상자를 받아볼 수 있다.
상자의 위쪽을 보면 상자를 열기위한 조작 방법이 그림으로 설명돼있는데 그 방법을 따라하면 박스를 쉽게 열수있다.
상자를 열면 '설치시 유의 사항'이라고 나와있는 설명 종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수평 조절은 3D 프린터는 판위에 출력을 하게 되는데 그 판의 수평이 잘 맞아야 한다. 큐브 3세대 자체로 자동 수평을 하는 기능이 있지만 수동으로 사용자가 직접 조절을 해줘야할 경우가 있는데, 화면에 한글로 그 방법을 설명할 때 사용자 입장에서 헷갈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아직 한글화가 완벽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유의 사항에 영문으로 하라고 돼있는 것이다. 본인은 한글로 했지만 여러번의 시행 착오 끝에 수동으로 수평을 조정하는 나름의 노하우를 터득하게 됐다. 아무튼 수평 조정을 하게 될 때 영문으로 하는 것이 편리한 면이 있다고 한다.
박스를 개봉하게 되면 비닐에서 들어있는 큐브 3세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큐브 3세대 이외에 다른 하얀 박스가 있는데 그 안에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케이블이 들어 있다. 미국기업이기 때문에 110 V 로 케이블이 준비돼있으며 돼지코가 있어서 한국 상황에 맞게 변환 돼지코를 사용하면 220V 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다.
박스 안에는 출력을 위해서 필요한 필라멘트 잉크가 2종류가 기본으로 들어있다. 검은색과 네온 그린(Neon Green) 인데 이 두 색을 큐브 3세대 프린터에 장착하면 된다.
큐브 3세대를 꺼냈을 때의 실제 모습 크기는 책상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아담한 크기이다. 개인용 3D 프린터로 사용하기 부담 없는 크기이고, 사용하는 것도 상당히 쉬운 편이다.
큐브 3대 개봉기와 관련된 참고 영상을 올려놓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참고로 큐브 3세대의 시리얼 넘버는 프린터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여 프린터를 등록할 때 깜박하지 않도록 주의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