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학업계획서를 위한 10단계!

2009. 9. 16. 19:51대학

반응형

1) 학업계획서의 도입부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채점 교수들은 하루에 몇 백장의 학업계획서를 평가하기 때문이다.

 

2) 먼저 대학에서 희망하는 전공을 선정하라.

    학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자신의 선택한 학과의 성격이나 특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영역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단계별로 어떤 노력들을 해나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자.

 

3) 학업계획서 작성 전에 기초 자료를 조사한다.

   앞으로 전공할 분야에 대한 충분한 기초 자료 조사를 실시하여 지원자가 지원학과에 해박하다는 인상 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대학 공부의 기초가 되는 외국어 및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술하라.

  대학 공부를 깊이 있게 수학하려면 대학 및 대학원 공부의 기초가 되는 외국어 및 컴퓨터 활용 능력 이 뛰어나야 함으로 외국어 및 컴퓨터 활용 능력에 해당하는 학업 계획서를  제시한다.

 

5) 일관성과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전체적인 내용이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독창성과 참신함이 느껴져야 한다.

 

6) 학년단위 학업계획(단기)을 제시하라

  단기 계획을 각 학년으로 나누어 서술하면 체계적이고 치밀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당연히 해야 할 일, 누구나 하는 상투적인 계획은 계획으로 의미가 없다. 군대에 간다든  지,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이라든지, 동아리에 가입할 것이라든지 하는 내용으로 수학 계획서를 채우지 말자. 동아리에 가입할 계획을 쓰더라도 자신의 목표에 맞는 구체적인 동아리를 선택해서 그 활동이 갖는 의미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7)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장기)을 제시하라

  대학 재학중 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함으로써 알차고 건전한 대학 생활을 통하여 미래에 원하는 직업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대학에서 실현 가능한 내용이어야 하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8) 서술한 내용을 실천 할 수 있다는 열정을 드러내라.

  실천 가능한 내용을 설득력 있게 기록하여 젊은이다운 열정이 드러나도록 한다. 사실 그대로 본인의 진솔한 면을 보여줘라. 진솔함보다 더 강한 무기는 없다.

 

9)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틀리지 않아야 하며, 오자와 탈자가 없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맞춤법과 띄어쓰기, 오자와 탈자가 있으면 당연히 감점 요인이 된다.

 

10)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반복하여 수정 보완하라

  초고를 완성한 후 반복하여 맞춤법과 내용등을 수정 보완한 후 담임선생님과 국어 선생님의 마지막 수정을 거쳐 최고의 학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출처 : http://cafe.daum.net/russiainf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