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9. 29. 13:21ㆍ기타
□ 행사명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 행사기간 : 10.1(목)~14(수), 2주간
* 참여업체별 특성에 따라 행사기간 전후로 일정을 추가하거나, 일부기간에 집중 추진
□ 참여업체(9.21일 현재)
ㅇ (대형 유통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등 약 26,000여개 점포
* 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등 5개 업체, 71개 점포
*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개 업체, 398개 점포
* 편의점 : CU, GS25 등 4개 업체, 약 25,400여개 점포
ㅇ (중소 유통업체) 전국 200개 전통시장
* 전통시장의 영세성 등을 고려하여 홍보마케팅 비용 등 전통시장 지원보조금(200개 전통시장 총 10억원)을 통해 자발적인 가격 인하를 유도
ㅇ (온라인 유통업체) 11번가, G마켓, NS홈쇼핑 등 16개 업체
ㅇ (기타) 이케아(가구전문점), 프랜차이즈(BBQ, VIPS, 맘스터치 등)
< 참여업체 비중 현황 >
업계 | 참여업체 | 비중 |
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에이케이(AK) | 71개 점포 (전체의 75%) |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398개 점포 (전체의 90%) |
편의점 | 씨유(CU), 지에스25*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 약 25,400여개 점포 (전체의 95%) |
온라인쇼핑몰 | 11번가, G마켓 등 16개 업체 | ’14년 매출 25.2조원 (전체의 56%) |
기타 | 이케아, 비비큐(BBQ) 빕스(VIPS), 맘스터치 등 | - |
※ 미국 등 많은 국가에서는 대규모 세일행사를 통해 내수 진작 및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고, 나아가 관광산업 발전까지 도모
| < 해외 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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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미국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추수감사절 다음날)로 이날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세일기간 동안 미국 연간 소비의 20%가 발생 - 미국 정부가 ’39년에 소비 진작 및 경제부흥을 위해 추수감사절 날짜를 바꾸는 등(11월 30일 → 11월 마지막 목요일) 시작 초기 정부의 적극적 후원 존재
ㆍ영국 박싱데이(Boxing Day) - 12월 26일(성 스테판의 날, 휴일)로 휴일을 활용한 쇼핑 효과 극대화(26일이 일요일인 경우, 27일을 박싱데이로 공휴일 지정)
ㆍ두바이 쇼핑 페스티벌(DSF, Dubai Shopping Festival) - 두바이 정부가 '96년에 소매업 진흥을 위해 시작한 대표적 쇼핑관광 이벤트로 매년 1월 1일부터 한달간 진행 |
첨부1 |
| 참여업체별 프로모션 주요내용 |
구분 | 업체명 | 참여기간 | 주요내용 |
백 화 점 | 롯데 백화점 | 9.25~10.18 | ・전점(36개) ・720개 브랜드 최대 50~70% 할인 ・사은품 등 마케팅 확대(15억원 추가 반영) |
현대 백화점 | 9.25~10.18 | ・전점(15개) ・패션 100대 상품 최대 80% 할인 ・상품권 증정을 통한 5~10% 수준의 추가 할인 제공 | |
신세계 백화점 | 9.28~10.18 | ・전점(10개) ・패션잡화 등 6개 분야 최대 30% 할인 ・상품권 증정을 통한 5~10% 수준의 추가 할인 제공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특집 초특가상품기획전 | |
갤러리아 | 9.29~10.18 | ・전점(5개) ・일부 브랜드 최대 50% 할인 ・자동차 등 경품행사 실시 | |
AK 플라자 | 9.25~10.18 | ・전점(5개) ・332개 브랜드 최대 30% 할인 | |
대 형 마 트 | 이마트 | 10.1~10.14 | ・전점(145개) ・100여 품목 최대 50% 할인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특별할인쿠폰 배포 |
홈플러스 | 10.1~10.14 | ・전점(140개), 익스프레스(375개) ・생필품 최대 60% 할인 ・3,500개 패션 브랜드 최대 60%할인(브랜드 데이 30% 추가) | |
롯데마트 | 10.1~10.14 | ・대표단품 반값 및 주요 품목 20~30% 할인 | |
편 의 점 | GS25 | 10.1~10.31 | ・전점(약 8,300개) ・700여개 상품 1+1 또는 2+1(기존 600개에서 확대) |
CU | 10.1~10.31 | ・전점(약 8,400개) ・일부상품 할인 및 1+1 | |
미니스톱 | 10.1~10.31 | ・전점(약 2,000개) ・570여개 상품 1+1, 2+1 | |
세븐 일레븐 | 10.1~10.31 | ・전점(약 6,700개) ・1+1, 2+1 등(일부 상품) | |
전 통 시 장 | 200여개 | 10.1~10.14 | ・시장별 최대 30% 할인 ・특가판매, 경품추천 등 이벤트 개최 |
구분 | 업체명 | 참여기간 | 주요내용 |
온 라 인
쇼 핑 몰 | 11번가 | 10.5~10.7 | ・테마 상품 최대 50% 할인 ・카드별 11% 추가 할인 |
G마켓 | 10.5~10.7 | ・품목별 대표상품 최대 80% 할인 ・제휴사별 10~15% 추가 할인 | |
옥션 | 10.5~10.7 | ・8개 대형 유통사 할인쿠폰 배포(선착순) | |
GS샵 | 10.5~10.7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전용관 운영 | |
인터파크 | 10.5~10.7 | ・주요 품목 1+1 이벤트 | |
CJ몰 | 10.5~10.7 | ・시즌아웃 상품 200개 상품 최대 80% 할인 | |
롯데홈쇼핑 | 10.5~10.7 | ・카드사별 최대 7% 추가 할인 | |
NS홈쇼핑 | 10.5~10.7 | ・310개 시즌인기상품 50% 특가할인 ・10% 추가 할인쿠폰 제공 | |
현대홈쇼핑 | 10.5~10.7 | ・100개 특가상품 최대 20% 추가 할인 ・10.5일(포커스데이) 카드별 10% 추가 할인 | |
롯데마트몰 | 10.5~10.7 | ・30개 생필품 최대 50% 할인 | |
AK몰 | 10.5~10.7 | ・20% 추가 할인쿠폰 배포 | |
롯데닷컴 | 10.5~10.7 | ・20% 추가 할인쿠폰 배포 ・아디다스 운동화 등 일부 상품 50% 이상 할인 | |
신세계몰 | 10.5~10.7 | ・20% 추가 할인쿠폰 배포 | |
이마트몰 | 10.5~10.7 | ・온라인 특가 상품 기획전(50개 상품, 최대 40% 할인) ・기간 중 최대 10% 적립금 지급 | |
예스24 | 10.5~10.7 | ・20개 상품 최대 70% 할인 | |
롯데면세점 | 10.5~10.7 | ・롯데면세점 패밀리 콘서트 티켓 증정 | |
기 타 | 이케아 | 10.1~10.14 | ・기프트카드 구입시 금액 추가 등 |
VIPS | 10.1~10.14 | ・스테이크 이용시 추가 15% 할인 | |
BBQ | 10.1~10.14 (잠정) | ・일부지점, 일부품목 할인(할인율 협의중) | |
맘스터치 | 10.1~10.14 (잠정) | ・일부지점, 일부품목 할인(할인율 협의중) |
[별첨2]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Q&A
<목차> 1. “코리아그랜드세일”과의 관계 1
2.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행사 명칭에 대한 설명 1
3. “한가위 스페셜위크”와의 관계 2
4. 잦은 세일에 따른 행사 부실화 등 우려에 대한 입장 2
5. 기존 업계 세일행사를 정부가 포장만 한 것이 아닌지? 3
6. 정부의 전형적인 업계 팔 비틀기 비판에 대한 입장 3 |
◈ 10.1일부터 10.14일까지 진행되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1. “코리아그랜드세일”과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
ㅇ 기존 코리아그랜드세일은 매년 12월부터 익년 2월까지 추진하는 외국인 대상 프로모션 행사였습니다.
ㅇ 금년 8월 14일부터 10월말까지 추진하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은 외국인으로부터 내국인으로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ㅇ 이번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10.1~14일)는 내국인으로 범위를 확대한다는 차원이 아닌 내국인·외국인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행사입니다.
※ 온라인쇼핑, 해외직구 확대 등으로 외국인과 내국인을 구분하는 실익이 감소하고 있음
2.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행사 명칭에 대한 설명 |
ㅇ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마지막주 금요일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이루어지는 미국內 최대 세일행사로 全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명칭입니다.
ㅇ 최근 내수 진작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해 내국인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나라 대표 세일행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에 따라 금년에 처음으로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 중 추진을 기획하면서 소비자에게 대규모 할인행사라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원용하였습니다.
ㅇ 향후, 이러한 행사의 정례화를 준비할 계획이며, 명칭 또한 우리나라 소비자, 유통업 특성에 맞는 명칭을 공모할 계획입니다.
3. “한가위 스페셜위크” 와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
ㅇ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內 소비활성화 붐을 조성, 확산하기 위해 추석을 전후로 “한가위 스페셜위크”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 준비하고 있습니다.
ㅇ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추석 이후, 소비활성화 붐을 확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할인을 통해 소비자는 겨울 상품 등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유통업체는 추석 기간 판매되지 못한 재고 상품을 처리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잦은 세일에 따른 행사 부실화 등 우려에 대한 입장 |
ㅇ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업체별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기존의 세일 행사와는 달리 동일기간內에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므로, 동 행사는 세일을 자주한다는 지적과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습니다.
ㅇ 다만, “한가위스페셜”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이전 세일기간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도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품목에 대해서도 소비자에게 세일의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기존 행사를 정부가 포장한다는 비판에 대한 입장 |
ㅇ 동 행사는 백화점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제조업체, 프랜차이즈, 전통시장 등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ㅇ 백화점들은 매년 10월 정기 세일행사를 추진하고 있었으나,
- 이번 행사는 범국가적인 내수진작 노력에 부응하여 백화점들도 예년에 비해 5~10% 이상 추가적인 할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 정부의 전형적인 업계 팔 비틀기 비판에 대한 입장 |
ㅇ 최근 상반기 메르스 등 국내외적 부정적인 요인에 따른 내수 침체는 유통업계에서 가장 심각하게 실감하고 있습니다.
ㅇ 정부는 이러한 업계의 자발적인 세일 계획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업계는 이러한 정부의 노력에 부응하여 내수 진작을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습니다.
참고: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7570&bbs_cd_n=81